- 분석 기획 방향성 도출
● 분석 대상과 방법
방법 ↓ | 대상 → | Known | UnKnown |
Known | 최적화 ( Optimization ) |
통찰 ( Insight ) |
|
Un-Known | 솔루션 ( Solution ) |
발견 ( Discovery ) |
● 분석 기획 방안
과제 중심적 접근 | 장기적 마스터 플랜 | |
목적 | 빠르게 해결 | 지속적 분석 원인 해결 |
1차 목표 | Speed & Test | Accuracy & Deploy |
과제유형 | Quick & Win | Long Term View |
접근방식 | Problem Solving | Problem Definition |
● 분석 기획시 고려사항
(1) 가용 데이터 : 분석의 기본이 되는 데이터 확보 및 파악
(2) 적절한 유스케이스 탐색 : 기존에 잘 구현 되어있는 유사 시나리오 활용
(3) 장애요소에 대한 사전계획 수립 : 조직의 역량으로 내제화
● 의사결정을 가로막는 요소
- 고정 관념, 편향된 생각
- 프레이밍 효과 : 동일 상황임에도 개인의 판단, 결정이 달라짐
- 분석 방법론
● 분석 방법론의 구성요소
- 절차, 방법, 도구와 기법, 템플릿과 산출물
● 분석 방법론 모델
(1) 폭포수 모델 : 이전단계 완료되어야 다음 단계 진행 (Top - Down )
(2) 나선형 모델 : 여러 개발과정 거쳐 점진적으로 완성, 위험요소 제거 초점
(3) 프로토타입 모델 : 일부분( 프로토타입 )을 우선 개발하고 보완
(4) 애자일 :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프로토타입을 끊임없이 수정하여 고객의 Needs 반영
● KDD 분석 방법론
- 데이터선택 > 전처리 > 변환 > 마이닝 > 결과 평가
1) 전처리 : 이상값, 잡음 식별 및 데이터 가공
2) 변환 : 변수 선택 및 차원축소
● Crisp-DM 분석 방법론
- 업무 이해 > 데이터 이해 > 데이터 준비 > 모델링 > 평가 > 전개
1) 모델링 단계에서 모델 평가 수행하고 평가 과정 단계에서 모델 적용성 평가 수행
2) 평가 > 전개에서 위대한 실패 발생 가능
1) 분석 기획
- 비즈니스 범위 설정 : SOW( Statement of Works ) - 구조화된 프로젝트 정의서
- 위험 계획 수립 ( 회피, 전이, 완화, 수용 )
2) 데이터 분석
- 추가적인 데이터 확보 필요 시, 데이터 준비 단계로 다시 진행
3) 데이터 분석 - 모델링
- 가설 설정 통해 통계 모델이나 기계학습을 이용한 분류, 예측 등의 모델을 만드는 과정
- 의사 코드 : 일반적인 언어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알고리즘을 유사한 형식으로 써 놓은 것
- 분석 과제 발굴
● 디자인 싱킹
- 사용자에 공감으로 시작해서 아이디어 발산/수렴 과정을 통한 피드백으로 발전하는 과정
- 공감하기 > 문제정의 > 아이디어 도출 > 프로토타입 > 테스트
● 하향식 접근 방법
- 문제가 주어지고 해답을 찾기 위해 진행
- 문제 탐색 > 문제 정의 > 해결방안 > 타당성 검토
(1) 문제탐색
1) 빠짐없이 문제를 도출하고 식별하며, 솔루션 초점 보다는 가치에 초점
2) 기존 시스템 개선하여 사용 가능하면 개선하여 활용
3)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단순화 측면 : 업무, 제품, 고객, 규제와 감사, 지원인프라
4) 관점
- 거시적 관점 : STEEP( 사회, 기술, 경제, 환경, 정치 )
- 경쟁자 확대 관점 : 대체자, 경쟁자, 신규 진입자
- 시장의 니즈 탐색 관점 : 고객, 채널, 영향자
5) 분석 유스 케이스
- 발굴한 분석 기회들을 구체적 과제로 만들기 전에 상세한 설명과 효과를 명시
(2) 타당성 검토
- 경제적 타당성 : 비용대비 편익 분석관점 접근
- 데이터 타당성 : 데이터 존재여부, 분석역량이 필요
- 기술적 타당성 : 역량 확보 방안 사전에 수립
● 상향식 접근 방법
- 문제 정의 자체가 어려울 때, 사물을 그대로 인식하는 What 관점
- 주로 비지도 학습
● 지도학습, 비지도학습
(1) 지도 학습
- 정답이 있는 데이터를 학습
- 분류분석, 회귀분석, 의사결정트리, KNN, SVM
(2) 비지도 학습
- 정답이 없는 데이터를 학습
- 군집분석, 차원축소, 연관규칙분석
- 분석 프로젝트 관리 방안
● 분석 과제에서 고려해야할 5가지 요소
- 데이터 크기, 속도, 데이터 복잡도, 분석 복잡도, 정확도/정밀도
*정확도( Accuracy )와 정밀도( Precision )는 Trade-Off 관계 ( 상충관계 )
● 프로젝트 관리 지식 체계 10가지 영역
- 통합, 범위, 시간(일정), 원가(비용), 품질, 인적자원, 의사소통, 리스크(위험), 조달, 이해관계자
2. 분석 마스터플랜
- 마스터 플랜 수립
● 우선순위 선정
(1) 전략적 중요도 : 전략적 필요성, 시급성
(2) 실행 용이성 : 투자 용이성, 기술 용이성
● ISP
- 중장기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는 절차
● ROI 관점
(1) 시급성 관점 : 비즈니스 효과( Return ) > Value
(2) 난이도 관점 : 투자비용 요소( investment ) - Volume, Variety, Velocity
( 어려움 ) 난이도 ( 쉬움 ) |
1 | 2 |
3 | 4 | |
( 현재 ) 시급성 ( 미래 ) |
: 시급성 중요시 : 3 > 4 > 2
: 난이도 중요시 : 3 > 1 > 2
- 분석 거버넌스 체계 수립
● 분석 거버넌스 체계 구성요소
- 조직, 프로세스, 시스템, 데이터, 분석관련 교육 및 마인드 육성체계
● 데이터 분석 수준 진단
(1) 분석 준비도
1) 분석업무파악 : 사실 분석, 예측, 시뮬레이션, 최적화, 분석 업무 장기적 개선
2) 분석 인력 및 조직 : 분석전문가, 관리자, 조직, 경영진 이해
3) 분석기법 : 적절한 기법 사용, 분석기법 라이브러리/평가/개선
4) 분석데이터 : 데이터 관리, 외부데이터 활용, 기준데이터 관리( MOM )
5) 분석문화 : 의사결정, 회의에서 활용, 공유 및 협업 문화
6) IT 인프라 : 운영 시스템 통합, 환경
(2) 분석 성숙도
*CMMI 모델 기반 ( 1~5단계 )
- 비즈니스 / 조직,역량 / IT 부문 관점으로 구분
1) 도입 : 환경, 시스템 구축
2) 활용 : 업무에 적용
3) 확산 : 전사 자원 관리, 공유
4) 최적화 : 혁신, 성과향상에 기여
1) 준비형 : 낮은 준비도, 낮은 성숙도
- 데이터, 인력, 조직, 분석업무, 분석기법 적용 안되서 사전 준비 필요
2) 정착형 : 낮은 준비도, 높은 성숙도
- 인력, 조직, 분석업무, 분석기법 등을 제한적으로 사용
3) 도입형 : 높은 준비도, 낮은 성숙도
- 조직 및 인력 등 준비도는 높으나, 분석업무 및 기법 부족
4) 확산형 : 높은 준비도, 높은 성숙도
- 6가지 분석 구성요소가 모두 갖추고 있으며, 지속적 확산이 가능
● 분석 지원 인프라 방안 수립
- 확장성을 고려한 플랫폼 구조 적용 ( 중앙 집중적 관리 )
● 데이터 거버넌스
(1) 데이터 거버넌스
1) 전사 차원에서 데이터 대해 표준화된 관리 체계 수립
2) 구성요소 : 원칙, 조직, 프로세스
3) 중요 관리대상 : 마스터 데이터, 메타데이터, 데이터 사전 등
- 마스터 데이터 : 자료 처리에 기준이 되는 자료
- 메타데이터 :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
- 데이터 사전 : DB에 저장된 정보를 요약
(2)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
1) 데이터 표준화 : 메타데이터 및 사전 구축
2) 데이터 관리 체계 : 효율성을 위함
3) 데이터 저장소 관리 : 저장소 구성
4) 표준화 활동 : 모니터링, 표준 개선 활동
● 빅데이터 거버넌스
-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+ 빅데이터 효율적 관리, 데이터 최적화, 정보보호, 데이터 카테고리별 관리책임자 지정 등을 포함
● 조직 및 인력방안 수립 ( DSCoE : 분석조직 )
- 집중 구조 : 독립적인 전담 조직 구성 ( 중복 업무 가능성 존재 )
- 기능 구조 : 해당 부서에서 직접 분석 ( DSCoE가 없음 )
- 분산 구조 : 분석 조직 인력을 현업 부서에 배치
이 글은 IT의 답을 터득하다, 아답터님의 ADsP 2시간만에 완벽 정복하기 강의 내용을 옮겨 적은 글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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