차선이탈 경보 시스템( LDWS : Lane Departure Warning Systyme )
-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는지를 평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
-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선을 이탈 시 경고등, 신호음 또는 촉각적 경고 ( 조향 핸들 진동 )
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( LKAS : Lane Keeping Assist System )
- 졸음 운전 등으로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은 차선 이탈이 발생하거나 예상될 때, 조향 휠제어를 통하여 차선을 유지하도록 보조하는 시스템
적응형 순항 제어( ACC : Adaptive Cruise Control )
- 기존 일정속도를 유지하는 항속제어에서 발전
- 전방의 자동차와의 상대거리 및 속도에 따라 조건이 허용하는 한에서 자동차의 속도/거리 제어
- 레이더 및 카메라 센서를 이용
사각지대 감지( BSD: Blind Spot Detection )
- 자동차의 양 측면에 장착된 센서가 사이드미러로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의 물체를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
- 초음파, 레이더 센서를 이용
교통 표지판 지원 ( TSA : Traffic Sign Assist )
- 교통 표지판을 자동으로 감지하고, 표지판에 포함된 정보를 처리하여 운전자에게 법적 속도 제한 및 주행 우선 순위 규칙을 알려주는 ADAS
보행자 충돌 회피 완화( PCAM : Pedestrian Crash Avoidance Mitigation )
- 차량의 진행 방향에 있는 보행자 혹은 자전거를 인식하여 정면 충돌가능성을 운전자에게 경고
- 충돌 위험이 극도로 높아지면, 시스템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
자율 긴급 자동 제동 시스템( AEB :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)
- 전방 충돌 위험에 대한 경고에도 운전자가 반응이 없을 때, 카메라나 레이더 등의 도움으로 자동차가 스스로 제동하는 것
- 최근 국내 및 미국, 유럽에서는 신차에 AEB 시스템 설치 의무화
자율 긴급 제동 시스템, AEB(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) 단계별 작동원리
- 2번의 경고 후에 긴급제동
- 1차 : 전방주의 경고, 2차 : 추돌주의 경고, 3차 : 긴급제동
- 1, 2차 : 부분제동, 3차 : 완전제동
TTC ( Time-to-collision )
These materials are derived from the theory and practice of autonomous driving control developed by Professor Han Gyeong-suk from KNU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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