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4/11 31

[Undestanding the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] 데이터, 하드웨어

1. 자율주행 데이터  - 머신러닝 기술은 대규모의 학습 데이터를 요구  - 자율주행 시 많은 센서 데이터 생성 ↓  - 센서 데이터를 이용한 인공지능 모델 학습  ↓  - 시뮬레이션을 통해 얻은 주행 데이터 활용 급속도로 증가하는 데이터에 대한 관리 필요데이터에 정답을 붙혀주는 라벨링 과정 필요 데이터 증가 > 머신러닝 모델 학습 성능 개선주기적인 자율주행 기능 업데이트 필요 데스트 차량 또는 자율주행차가 수집한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 > 클라우드에서 가공 및 라벨링 과정 수행 > 데이터 선별 필요 자율주행 기능의 학습( 트레이닝 ) 수행 > 학습된 자율주행 기능의 테스트 및 검증 > 학습된 자율주행 기능을 OTA를 통해 탑재   *OTA( Over The Air ) : 기기에 내장된 소프트웨어를 무..

[Undestanding the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] 통신, 고정밀 지도

*C-ITS-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- 차량과 인프라 간의 협력*V2X- 차량을 위한 통신 기술- 유 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 및 도로 등 인프라가 구축된 사물과 정보 교환*MMS- 고정밀 지도 구축을 위한 시스템- 고정밀 지도 구축을 위한 데이터 수집 --자율주행을 위한 인프라: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( C-ITS, Cooperative-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) 자율주행을 위한 통신:  V2X( Vehicle to X ) , 유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 및 도로 등 인프라가 구축된 사물과 정보 교환 차량 간 통신( V2V ) : 실시간으로 서로 정보 공유, 안정성 강화 및 충돌 방지, 5G에서는 실시간 정보 교환을 위해 지연시간 목표를 10ms 이하로 함,..

[Undestanding the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] Judgement and Control

1. Judgement tech 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 이용 > 자율주행차가 목적지까지 가기 위한 경로 계획 및 의사결정  경로계획    - 목적 지점까지의 최적의 경로 설정    - 안전성, 신속성을 목표로 최적의 경로 결정  의사결정    - 차선변경, 위험회피, 차선유지 같이 주행에 필요한 의사결정    주변 동적 객체들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.   타차량과의 상호작용    - 타차량 운전 성향 및 의도 파악  보행자와의 상호작용    - 보행자의 미래 위치 및 거동 예측 > 충돌 방지 판단    - 센서 정보를 활용하여 보행자의 자율주행차 주시 여부 파악 위험회피  - 위험도 분석이 선행되어야함  - 주변 동적 객체 또는 장애물과의 충돌 위험도 평가  - 충돌 확률 분석  - 위험도 분석( 자동..

[Undestanding the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] Perception and Positioning

- 전방, 측방, 후방에 센서를 위치시켜야 하므로 다중센서를 이옹한다. - 각 센서의 장점만을 이용하여 조합하여 사용한다. 인지  - 센서를 통해 취득한 데이터 처리  - 동적 객체 검출( 차량, 보행자, 사이클 등등의 움직이는 물체의 존재 여부 및 위치 파악 )  - 행동예측 : 미래 위치 및 의도 파악 측위   - GPS, 센서정보를 통해 정밀지도에서 자율주행차의 위치추정  -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cm 단위의 정밀 측위가 필요  - GPS는 m단위의 정보로 정확도가 낮다  - GPS 신호가 도달하지 않는 지역( 음영지역 )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  - 센서 정보를 활용하여 차량의 Odometry 정확도를 높인다.  *Odometry, 주행기록계 : 차량이 상대적으로 얼마만큼 움직였는지 측정하는 방법

[Undestanding the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] 3 major factors in autonomous vehicle

1. 3 major factors in the Autonomous driving   1. Perception : Using sensor's signal, finding surrounding motive objects and knowing object's movements and intentions.  2. Judgement : Using based on perception and positioning results, doing high-making-decision like avoiding obstacles and planning route.  3. Control : Driving tasks depending on result of the judgement. 2. Autonomous Driving Plat..

[Undestanding the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] Success factors

*Fall back : 자율주행 시스템이 오류가 있거나 고장이 나는 경우 차량이 대응하는 기법[01] 안정성과 신뢰성  - 주변의 환경의 변화에도 강인한 기술 필요  - 위험을 분석, 관리하여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는 기술 중요  - 센서나 하드웨어의 고장 시 차를 안전하게 이끌어 줄 수 있는 Fall back 등의 대응 기술 필요[02] 교통 상황 및 문맥 파악  - 일반적이지 않은 교통상황 발생 시 대응 가능[03] 확장성, 진화형  - 데이터 확장 및 인공지는 진화 시스템 필요  - 대규모 데이터를 학습한 플랫폼이 필요[04] 신뢰성 있는 테스트와 검증  - 시나리오 및 상황별 기능 테스트 필요  - 테스트 과정 확립 필요  - 시뮬레이션 기반의 테스트 기술 도입 필요 Artificial Intel..

[Undestanding the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] Development status

1. History of the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  DARPA Grand Challenge  첫 번째 대회    - 모하비 사막에서 개최    - 150마일에 이르는 장거리 대회    - 많은 학교, 회사에서 참가    - 완주한 참가 팀이 없었음  두 번째 대회    - 2005 개최    - 우승팀들은 로보틱스 분야에서 사용하는 지도 기술을 적용함( SLAM, 측위기술 )    - 스탠포드의 Sebastian Thrun 교수 우승  DARPA Urban Challenge  - 60마일에 이르는 도심 코스 완주  - Waypoint가 찍혀 있는 지도 제공  - 교통 규칙 준수 의무  - 다른 차들과의 상호작용 필요  2009년 구글의 자율주행차 연구 착수  - DAR..

[Undestanding the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] 5 levels of the autonomous driving

자율주행 기술 5단계  - 자율주행 기술 지능화가 될수록 단계가 올라간다.  - 미국자동차공학회( SAE )에서 정한 기술 수준에 따른 자율주행 5단계 정의  - 0~2 단계에서는 차량통제권 > 운전자  - 3~5 단계에서는 차량통제권 > 자율주행차 [0단계] 비자동화전혀 자동화가 되지 않은 비자동화 단계[1단계] 운전자 보조운전자의 가감속, 조향을 보조하는 형태[2단계] 부분 자동화특정 주행 모드에서 시스템이 조향 및 가감속의 자동화 수행[3단계] 조건부 자동화자율주행이 가능한 특정 환경에서만 스스로 주행, 자동주행이 가능하지 않은 상황이 되면 운전자에게 제어권 이양, 운전자의 모니터링은 필요 없으나 언제든지 제어권을 받을 수 있는 준비 필요, 얼마나 자주 제어권을 운전자에게 넘겨주느냐가 자율주행의 경..

MORAI, making autonomous driving simulator platform

MORAI 기업 조사1. 개요**모라이(MORAI)**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 및 신뢰성 검증을 위한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. 2018년 KAIST 출신의 정지원, 홍준 공동대표가 설립했으며, "MObility Research + AI"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.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필수적인 시뮬레이션 기술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.2. 주요 사업 및 기술자율주행 시뮬레이션 플랫폼:실제 도로 환경을 가상으로 구현하여 다양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.센서, 차량 모델, 도로 환경, 교통 상황 등을 사용자 정의를 통해 자유롭게 설정하여 현실과 유사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.실제 도로 주행 테..

[재료공학] 경납/연납 & 접착법/기계적 이음 ( week12 )

Introduction- 용융용접에서 사용되고 있는 온도보다 낮은 온도를 필요로 하는 경납접( brazing )과 연납접( soldering )- 용가재는 외부열에 의하여 용융되고, 응고되면서 강성을 갖는 접합부가 형성이 된다.- 연납접에서의 온도는 경납접에서의 온도에 비해 낮으므로 연납접으로 접합된 접합부의 강도가 상대적으로 약하다.경납접( 액상고상접합 )  - 경계면에 용가재를 넣은 후 모재는 녹지 않고 용가재만 녹일 정도의 온도로 올려주어 접합하는 공정  - 경납접은 액상고상접합공정으로 용가재가 냉각되면서 응고할 때 접합부의 강도가 높아진다.  - 용가재는 450도 이상에서 녹으며 용접물의 녹는점은 이보다 높아야 한다.경납접의 장점: 복잡하지만 가벼운 제품을 빠르면서도 적은 변형으로 높은 강도를 유..

공학/재료공학 2024.11.3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