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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자율주행제어 이론 및 실습] Learning 05 AFS, ABS, ACC

2wnswoo 2025. 1. 29. 21:29

액티브 프론트 스티어링( Active Front Steering, AFS ), 2003년 BMW 개발 
  • 차가 스스로 주행상황을 인지하고 저/고속 상황에 따라 조향각을 제어
  • 저속일때, 운전자 조향 입력보다 더 많이 차가 돌아가도록 조향각 증가 ( 주차장 방향 변경 등 )
  • 고속일때, 조향각을 줄여 오버스티어 방지
Video01 Active Front Steering, BMW
잠김방지 브레이크 시스템 ( Antilock-Brake System, ABS )

 

급제동시 차량의 브레이크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

휠 잠김 현상으로 인한 차량의 미끄러짐을 해소하기 위해 짧은 시간 간격으로 바퀴의 회전을 허용

Video02 Difference of brake lock-up & Antilock-Brake System

 

적응형 순항 제어기 ( Adaptive Cruise Control, ACC )

 

 

 Adaptive Cruise Control ( ACC )는 차량의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앞차와의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는 기능으로 일반적인 크루즈 컨트롤보다 더 발전된 기술이다.

 

적응형 순항 제어기( ACC )는 속도제어, 거리제어를 위해 크루즈 컨트롤( Cruise Control ), 일정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.

 

코너링시, 차량이 곡선에 진입할 때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여 차량이 안전하게 코너를 돌 수 있도록 도와준다. 예를 들어, 곡선의 반경이 좁을수록 차량의 속도를 줄여 안정성을 높인다.

 

 

 

 

These materials are derived from the theory and practice of autonomous driving control developed by Professor Han Gyeong-suk from KNU.